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아침은 왕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다이어트 효과는? ​ ​

건강이야기

by sungodcross1 2022. 9. 14. 12:12

본문

728x90

“아침은 왕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다이어트 효과는?





자기 전에 먹으면~~! 모두 살이 되는 것 같다~~~!

그래서~~점심 때 잘 먹고~저녁은 먹지 않거나~~소식을 한다



연구 결과~~식사시간이 체중 감량에~~별로 효과가 없다는~것은! 의외이다~~~!



​​




게티이미지뱅크



아침 식사는 왕처럼 많이 먹고, 저녁 식사는 거지처럼 적게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주장이 있다. 이러한 방식이 체중 감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최근 나왔다. 단, 아침에 많이 먹으면 배고픔이 줄어 식욕 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연구진은 밝혔다.



9일(현지시간) 미국 CNN, 영국 데일리메일 등 외신에 따르면 영국 스코틀랜드 애버딘대학교 연구진은 비만 혹은 과체중인 30명(남성 16명, 여성 14명)을 상대로 다이어트 실험을 했다.



연구진은 한 달 동안 참가자들에게 동일한 건강식을 제공하되, 한 그룹은 아침에 대부분의 칼로리를 섭취하도록 했고, 나머지 그룹은 저녁에 대부분을 먹도록 했다. 아침에 많이 먹는 그룹의 하루 칼로리 섭취 비율은 아침 45%, 점심 35%, 저녁 20%였고, 저녁에 많이 먹는 그룹의 비율은 아침 20%, 점심 35%, 저녁 45%였다. 연구진은 4주가 지난 뒤 아침에 많이 먹는 그룹과 저녁에 많이 먹는 그룹을 바꿔 실험을 진행했다.



조사 결과, 칼로리 섭취 시간과 상관없이 참가자들의 체중 감량치는 평균 7파운드(약 3.17kg)로 비슷했다. 이는 조기 섭취가 체중 감량을 촉진하는 방식으로 신진대사를 변화시킨다는 주장과 상반되는 것이라고 연구진은 짚었다. 연구 책임자인 애버딘대 알렉산드라 존스톤 교수는 아침에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모든 사람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게티이미지뱅크



단, 아침에 많이 먹으면 점심과 저녁에 식욕을 조절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알렉산드라 존스톤 교수는 “참가자들이 아침 식사를 많이 먹은 날 식욕이 더 잘 조절됨을 느꼈고, 나머지 시간 내내 포만감을 느꼈다”며 “이는 실제 환경에서 매우 유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식욕 조절이 체중 감량을 달성하는 데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아침에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사람이 배고픔을 덜 느낀다는 것을 우리 연구는 시사한다”고 덧붙였다.



CNN은 애버딘대 연구진의 연구 결과를 소개하면서 전문가의 입을 빌려 체중을 줄이려면 활동량을 늘려 칼로리를 충분히 소비해야 한다고 전했다. 운동을 할 때는 유산소 운동 뿐만 아니라 근력 운동도 병행해야 한다고 매체는 강조했다. 영국 더 선은 영국 국민보건서비스(NHS)를 인용해 규칙적인 식사, 과일·채소 등 고섬유질 식품 섭취, 물 많이 마시기 등을 제시했다.



한편, 애버딘대 연구진의 이번 연구는 국제학술지 ‘세포 대사’(Cell Metabolism) 최신호에 실렸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