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먹으면서 살 뺀다? 보리의 다이어트 효과 ​

정치

by sungodcross1 2022. 12. 21. 21:57

본문

728x90

먹으면서 살 뺀다? 보리의 다이어트 효과



평생 당뇨병을 가진 부모님 식단 때문에`~~~!
어린시절~~온식구가 당뇨 식사를 했다~~!



그중 보리밥은~~기본이고~~콩이나 견과류 과일쥬스 등~~잡곡밥을 많이 먹었다~~!



요즘~~ 우리 가족이 먹는 건강 식단은~~~!
보리쌀, 귀리,검은콩,흑미, 특히 찰옥수수는 섬유질이 많아서~변비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



가족이 80세가 넘도록~~큰병없이 건강한 것은~~!
좋은 건강한 음식과~~경건한~~기도생활 때문인듯~~!



​​




보리는 각종 영양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건강을 챙기면서 살도 뺄 수 있는 일거양득의 식품이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보리밥과 열무김치의 건강 효과가 알려지면서, 보리에 주목하는 사람이 많다. 잡곡밥도 종류가 많은데, 유독 보리밥이 몸에 좋은 이유가 있다. 바로 각종 영양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건강을 챙기면서 살도 뺄 수 있는 일거양득의 식품이기 때문이다. 먹으면서 체중 조절까지 가능한 보리의 건강한 다이어트 효능을 알아본다.



◆ 중성지방의 흡수 억제와 배설 촉진


보리의 베타글루칸은 중성지방의 흡수를 막아주고 배설을 촉진한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보리에는 베타글루칸(ß glucan)이 많이 들어 있다. 수용성 식이섬유소인 베타글루칸은 중성지방의 흡수를 막아주고 배설을 촉진한다. 보리가 체내 지방 억제에 도움을 주는 이유이다. 식이섬유소의 양이 쌀에 비해 무려 3배나 많다. 식이섬유소는 열량이 없고 대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이 내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짧게 해 변비 예방에도 좋다.



◆ 칼슘이 우유의 11배, 비타민 C가 시금치 3배



보리의 새싹에는 우유의 55배 이상, 시금치의 18배 이상 되는 칼륨이 들어 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뼈 건강에 좋은 칼슘은 우유의 11배, 철분은 시금치의 5배 정도다. 비타민 C의 경우 보리새싹 100g중 338.8mg으로 시금치의 3배, 사과의 60배에 해당하는 양이다. 이밖에 마그네슘, 구리, 망간, 아연 등 많은 종류의 미네랄이 있다. 또한 보리새싹에는 활성산소를 분해하는 항산화효소가 풍부하다.



◆ 비타민B군으로 다이어트에도 에너지 공급


보리 100g에는 비타민 B2가 0.1mg 함유돼 있다.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비타민 B2은 체내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산하는데 쓰이는 영양소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의 대사에 모두 관여한다. 보리 100g에는 비타민 B2가 0.1mg 함유돼 있다. 쌀의 3배 정도다. 비타민 B2는 리보플라빈(riboflavin)이라고도 불리는데 에너지대사 과정에서 산화, 환원 조효소로 작용해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 밥을 지을 때 보리와 쌀을 섞어서 조리하면 우리나라 사람들이 부족한 비타민 B2 보충에 좋다. 티아민(thiamine)이라고 불리는 비타민 B1도 풍부하다. 비타민 B1은 음식으로 섭취한 포도당의 대사를 촉진시키는 촉매역할을 하기 때문에 에너지 생산에 중요한 비타민이다.



이지원 ljw316@kormedi.com



https://kormedi.com/1552188/%eb%a8%b9%ec%9c%bc%eb%a9%b4%ec%84%9c-%ec%82%b4-%eb%ba%80%eb%8b%a4-%eb%b3%b4%eb%a6%ac%ec%9d%98-%eb%8b%a4%ec%9d%b4%ec%96%b4%ed%8a%b8-%ed%9a%a8%ea%b3%bc/


Copyright ⓒ 코메디닷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글 더보기